본문 바로가기
도시개발/개발사업

체비지의 정의와 처분(매각 등)

by 헤비브라이트 2022. 1. 20.

# "체비지"란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업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사업시행자가 취득하여 집행 또는 매각하는 토지를 말한다.

# 관련근거 : 「도시개발법」 제34조, 제44조


 

01. 체비지란 무엇인가?   

 

시행자가 도시개발사업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거나 규약정관시행규정 또는 실시계획으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토지를 환지로 정하지 아니하고 보류지로 정할 수 있는데, 이 보류지 중에 일부를 체비지로 정하여 도시개발사업에 필요한 경비에 충당할 수 있다.

 

「도시개발업무지침」 제6장에서 체비지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4-6-1. "체비지"란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업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사업시행자가 취득하여 집행 또는 매각하는 토지를 말한다.

 

◑ 「도시개발법」 제28조에 따라 시행자가 도시개발사업 전부 또는 일부를 환지방식으로 시행하려면 환지 계획을 작성하여야 하는데 체비지의 명세를 포함해서 작성하여야 한다.

 

◑ 체비지는 시행자가 환지처분이 공고된 날의 다음 날에 해당 소유권을 취득한다.

 

◑ 시행자는 체비지를 주요 간선도로변 또는 대지의 제곱미터(㎡)당 단가가 높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지정하여서는 아니된다.

반응형

 

02. 체비지의 처분  

 

시행자는 체비지를 처분하거나 관리하여야 한다.

 

만약, 행정청이 시행자인 경우 체비지를 처분하는 경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산처분에 관한 법률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도시개발법

제44조(체비지의 처분 등)

① 시행자는 제34조에 따른 체비지나 보류지를 규약ㆍ정관ㆍ시행규정 또는 실시계획으로 정하는 목적 및 방법에 따라 합리적으로 처분하거나 관리하여야 한다.

② 행정청인 시행자가 제1항에 따라 체비지 또는 보류지를 관리하거나 처분(제36조제4항에 따라 체비지를 관리하거나 처분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는 경우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산처분에 관한 법률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다만, 신탁계약에 따라 체비지를 처분하려는 경우에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29조제43조를 준용한다.


 

◑ 체비지의 관리ㆍ처분과 매각의 기준 등에 대하여는 규약ㆍ정관ㆍ시행규정에 별도로 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매각대금은 분할납부하게 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거치기간을 둘 수 있다.

 

◑ 체비지 매각대금의 분할납부에 따른 이자율은 일반시중은행 대출금리 이하로 한다.

시행자는 체비지를 매각하거나 전매한 경우에는 관할 세무관서(세무서, 시ㆍ군ㆍ구청을 말한다)의 장에게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