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관리/개발제한구역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대지화 된 토지(잡종지 등)에서 할수 있는 행위

by 헤비브라이트 2020. 5. 25.

# 지목이 대·공장용지·철도용지·도로용지·학교용지·수도용지·잡종지는 대지화되어 있는 토지이다.

#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는 물건의 적치, 노외주차장을 설치 할 수 있다.

# 관련근거 :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제14조, 제17조, 제19조


개발제한구역에서

대지화되어 있는 토지는 어떤 토지를 말하는지 그리고 어떤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정리해 봅니다.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란?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 조치법 시행령」 제14조제16호에서 정의하고 있는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란 관계법령에 따른 허가 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 조성된 토지의 지목이 대·공장용지·철도용지·도로용지·학교용지·수도용지·잡종지로서 건축물이나 공작물이 건축 또는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나무가 없는 토지를 말한다.

반응형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에서 할수 있는 행위  

첫번째, 노외주차장 설치이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제1항제4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제16호에 따라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에 노외주차장을 설치 하기 위한 토지의 형질변경이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 가능하다.

주차관리를 위한 연면적 20제곱미터 이하의 가설건축물의 설치를 할 수 있다.

 

두번째, 물건의 적치이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제22조 [별표 2]제3호아목에 따라 물건의 적치는 대지화되어 있는 토지에만 할 수 있으며, 물건의 적치장에는 물건의 단순관리를 위한 가설건축물을 연면적 20제곱미터 이하의 범위에서 설치 할 수 있다.

 

적치 할 수 있는 물건의 종류로는 모래, 자갈, 토석, 석재, 철재, 폴리비닐클로라이드(pvc), 컨테이너, 콘크리트제품, 드럼통, 병, 그 밖에 「폐기물관리법」 제2조제1호에 따른 폐기물이 아닌 물건으로서 물건의 중량이 50톤을 초과하거나 부피가 50세제곱미터를 초과하는 것을 말한다.

 

적기기간은 1년(12개월) 이내로 하며, 기간을 연장하려 할 경우 만료되기 전에 기간연장을 신청하여야 한다.

물건의 적치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하면 된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잡종지' 에서 물건 적치 허가

# 개발제한구역내 '잡종지'는 건축물의 건축과 공작물의 설치가 제한되어 있는 토지이다. # 그러나, 행위허가를 받아 물건을 일정기간 적치 할 수 있는 비교적 가치있는 토지이다. # 관련근거 :

anbak4.com

 

세번째, 논 밭 과수원 또는 초지로의 변경이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제19조제12호에 따라 대지화 되어 있는 토지를 논·밭·과수원 또는 초지로 변경하기 위한 토지의 형질변경이 신고로써 가능하다.

 

신고절차는 허가절차와 동일하다.

 

 

 

반응형